본문 바로가기

취미

구글 애널리틱스 적용 하는 방법 - 티스토리 블로그 분석하기

안녕하세요 주토입니다~

이번에 포스팅할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을 이용 해서 블로그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.

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 유입자 로그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

하지만 아래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다른 사이트 유입 키워드는 보이지만 구글에서의 유입 키워드는 보이지 않아 키워드 분석을 할 수 없습니다.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웹로그 분석을 이용하여 키워드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.

구글유입로그는 키워드가 안보입니다 ㅠ

블로그를 하면서 어떤 글이 인기가 많고 유입이 되는지를 보면서 포스팅 방식이나 카테고리의 방향을 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.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유입경로나 키워드가 단순해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많은 글을 올리신 분들 같은 경우는 유입경로나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이 어렵고 힘들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게 중요하고 필수라고 생각을 합니다.

 

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능

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 보시면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.

우선 유입 키워드 파악 기능과 더불어 참여시간(체류시간), 에드센스 클릭 비율, 새로운 사용자 유입 수, 수익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.

구글 에드센스에 가입되신 분들이라면 더욱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이 듭니다.

 

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및 적용 방법

1.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들어갑니다.

연동할 구글 계정 로그인 후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.

2. 계정 이름을 입력합니다.

3. 속성 이름 입력 후 시간대를 대한민국으로 설정하고 통화는 달러로 하시면 됩니다.

4. 비즈니스 정보까지 입력 후 만들기, 약관 계약 동의까지 진행합니다.

5. 애널리틱스 홈으로 이동하셨다면 관리 - 데이터 스트림으로 이동합니다.

6. 웹을 선택합니다.

7. 블로그 URL과 스트림 이름을 입력합니다.

8. 데이터 스트림 설정을 하셨다면 세부 정보가 뜰 텐데요 여기서 측정 ID를 복사해줍니다.

9. 복사를 하셨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이동하여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서 클릭합니다.

10. 아까 전에 복사한 측정 ID추적 ID 란에 붙여 넣기 후 적용하시면 됩니다.

(저 같은 경우는 이미 해놨기 때문에 해제란만 클릭할 수 있게 뜹니다)

복잡하긴 합니다만 막상 따라 해 보시면 별 거 없습니다.(처음에 할 때 저는 조금 헤매었습니다...)

이번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으로 블로그 운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.

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ㅠ

좋은 하루 되시고 다음 포스팅에 뵙겠습니다~